결핵 예방 접종(BCG 예방 접종)이란? 피내용, 경피용 차이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결핵 예방 접종(BCG 예방 접종)이란? 피내용, 경피용 차이

보건 이슈/예방접종

by 코코주인 2020. 3. 27. 00:45

본문

반응형

흔히, 불주사라고 알려진 결핵 예방 접종(BCG 예방 접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결핵이란, 결핵균(Mycobacterium tuberculosis)에 의한 감염질환으로 폐를 침범할 뿐만 아니라 뼈나 관절, 뇌 등의 신체의 다른 부위에도 영향을 주는 질환입니다.

 

결핵은 어떻게 전파될까요?주로 결핵 환자의 기침이나 재채기를 통해 호흡기 분비물에 있는 결핵균이 사람에서 사람으로 전파됩니다.

 

결핵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전신적인 무력감, 체중감소, 열, 밤에 땀이 나는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폐결핵의 경우에는 지속적인 기침, 객혈(가래에 피가 섞임), 흉통 등의 증상이 있고 영아의 경우에는 객담(가래)을 동반하지 않는 기침, 경도의 호흡곤란 및 미열 등이 가장 흔한 증상입니다.

 

 

 

 

 

 

 

기침이 2주 이상 계속된다면?

 

결핵에 걸리면 초기에는 증상이 거의 없어 스스로 인지하기가 어렵습니다.

 

대표적인 증상은 기침, 가래, 가슴 통증, 객혈, 체중 감소, 피로, 식은 땀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감기, 기관지염과 같은 호흡기나 알레르기 질환에서도 나타나는 증상이므로 결핵이라고 생각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침이 2주 이상 계속된다면 병원을 찾아 흉부 방사선 촬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핵의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1) 항결핵제를 복용하는 내과적 치료의 중심 필요에 따라 수술과 같은 외과적 치료를 병행할 수 있습니다.

 

2) 결핵이 발병한 사람은 의사의 지시에 따라 치료효과와 부작용에 대한 검사를 정기적으로 받고, 처방된 약을 꾸준히 복용해야 내성균 발현을 막고 결핵을 완치할 수 있습니다.

 

 

 

 

 

 

 

결핵은 어떻게 예방할까요?

 

결핵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약 80% 예방효과가 있는 결핵예방접종(BCG)을 출생 후 맞는 것이 좋습니다.

 

 

결핵예방접종(BCG 예방접종)

결핵예방접종 흉터는 학창시절에 친구들과 놀다보면 팔에서 흔히 볼수있는 흉터입니다.

 

친구들이랑 팔보고 불주사 누가 싼거 맞았니 비싼거 맞았니 했던 기억이 나네요.

 

저는, 팔에 하나가 있는걸보니 피내용을 맞은것 같습니다.

 

다시 본론으로 넘어가, 한국은 생후 1개월 이내의 모든 신생아에게 BCG 예방접종을 권합니다.

 

결핵은 호흡기 전염병이기 때문에 평소 기침 예절을 지키고 기침, 재채기 한 후에는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을 씻는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해야 합니다.

 

혹시나 결핵균에 감염되었다고 해서 100% 발병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평소 꾸준히 운동하고 균형 잡힌 식단으로 건강을 체력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BCG 예방접종후의 이상반응에는 무엇이 있나요?

 

가장 흔한 국소반응은 광범위한 국소 피부 궤양, 국소 림프절염으로 면역이 정상인 접종자의 1% 미만에서 발생하는데, 대개 수 주에서 수개월 사이에 발생하며 간혹 수 년 후에 나타날 수 있으나, 대부분 수개월에 걸쳐 자연적으로 소실됩니다.

 

전신반응으로는 매우 드물게 골염/골수염, 파종성 BCG감염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BCG 예방접종 어디서 맞나요?

 

BCG 피내용은 보건소에서 무료로 예방접종 가능합니다. (현재, 코로나 때문에 보건소를 못갈수도 있으니 전화 필수!)

 

경피용은 민간의료기관에서 접종할 수 있으며, 의료비는 본인 부담입니다. (병원마다 다르겠지만, 보통 7-8 만원이라고 합니다.)

 

BCG 예방접종후에 이상반응이있으면  어디로 신고해야하나요?

 

예방접종도우미사이트를 통해 접종 이후 이상 반응을 신고해야합니다.

 

예방접종 이상반응의 종류와 발생일 등을 입력해서 등록해야 한다고 하니 이상반응을 잘 체크하는 것도 중요할 것 같습니다!

 

 

 

 

출처-하이닥,질병관리본부

 

 

포스팅 관련 링크

https://odissue.tistory.com/71

 

b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Hib)란? 예방접종 방법

b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 균이란? b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 균은 뇌수막염, 후두개염, 폐렴, 관절염, 봉와직염 등 침습성 감염 질환의 원인이 되며, 5세 미만 소아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b형 헤모필루스 인플..

odissue.tistory.com

https://odissue.tistory.com/67

 

폴리오란? 폴리오 예방접종 하는 방법

폴리오란? 폴리오는 소아에게 하지 마비를 일으키는 질병으로 흔히 소아마비로 알려져 있습니다. 예방접종으로 국내에서는 1983년 이후 환자가 발생하지 않고 있습니다. 폴리오 현황 1. 세계현황 1950년대 폴리오..

odissue.tistory.com

https://odissue.tistory.com/66

 

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 증상과 예방접종 방법

디프테리아란? 디프테리아균(Corynebacterium Diphtheriae)에 의해서 발생하는 급성, 호흡기 전염병입니다. 예방접종으로 국내에서는 1987년 이후 환자가 발생하고 있지 않고 열대지방에서 상대적으로 발생률이..

odissue.tistory.com

https://odissue.tistory.com/65

 

B형간염(HBV)이란? B형간염 예방접종방법

B형간염 바이러스(Hepatitis B virus : HBV)에 감염되어 간의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급성 B형 간염과 만성 B형간염이 있습니다. B형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만성 보유자가 되기 쉽고, 나중에 일부에서 간경..

odissue.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